굴착기까지 동원해 감귤 찌꺼기를 파묻고 있네요? 
굴착기까지 동원해 감귤 찌꺼기를 파묻고 있네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의소리] 지정 매립지·소각장 처리 아니면 위법행위 

제주의소리 독자와 함께하는 [독자의소리]입니다.

독자 A 씨는 지난 6일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 인근을 지나다 의아한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함덕과 와흘을 잇는 함와로 인접 토지를 지나다, 굴착기가 파놓은 커다란 구덩이에 상당한 양의 샛노란 무엇인가를 파묻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흔치 않은 상황이라 '혹시나' 하는 생각에 가까이에 가서 살펴보게 됐다는 것입니다. 

현장 한쪽에는 감귤 수확에 사용되는 빈 플라스틱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었고, 굴착기 한 대가 커다란 구덩이 앞에 세워져 있었습니다. 

구덩이 안에 버려져 있는 것은 한눈에 보기에도 감귤 찌꺼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A 씨는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구덩이 안에 버려져 있는 것은 일반 감귤과는 확연히 달랐다. 짓이긴 듯 보이는 감귤 찌꺼기가 커다란 구덩이 안에 가득 채워져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A 씨는 또 “주변 토지가 말끔하게 정리됐고, 굴착기와 같은 중장비까지 동원해 감귤 찌꺼기를 매립할 정도면 계획된 행동 같았다. 며칠 고민하다 제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A 씨가 발견한 감귤 찌꺼기는 감귤 음료 제작 과정에서 감귤즙을 착즙하고 난 후의 부산물, 일명 감귤박으로 보입니다. 

ⓒ제주의소리
감귤즙을 짜낸 후의 부산물로 보이는 대량의 감귤 찌꺼기가 굴착기가 파낸 구덩이 안에 가득 쌓여 있습니다. ⓒ제주의소리

그렇다면 감귤박을 비롯해 폐감귤을 이렇게 땅에 파묻어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불법입니다.

감귤박·폐감귤 모두 폐기물로 취급하고 있는데요. 폐기물관리법 제8조에 따르면 “누구든지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이나 공원·도로 등 시설의 관리자가 폐기물의 수집을 위해 마련한 장소나 설비 외의 장소에 폐기물을 버리거나, 시설의 관리자가 지정한 방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생활폐기물을 버려서는 아니된다”고 정해두고 있습니다.

시설의 관리자, 즉 행정이 지정한 폐기물 처리 방법은 지정 매립장 혹은 지정 소각장을 이용한 처리입니다. 사진 속처럼 땅을 파서 감귤박을 파묻는다면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만약 5톤 이상이면 형사고발까지 가능하며, 5톤 이하면 과태료 처분 대상입니다.

다만, 예외인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감귤 농가가 외부 반출 없이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일명, 산지 폐기입니다. 폐감귤을 땅에 묻지만, 석회 같은 첨가물을 사용해 비료처럼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것도 강제조항은 아니며, 행정은 농가들이 산지 폐기에 최대한 참여해주길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런 권고는 제주지역 매립장이 모두 포화상태인 현 상황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폐기물 처리부서의 행정 관계자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감귤 잔재물은 반드시 매립장이나 소각장에서 처리해야 한다. 매립은 위법한 행위”라고 강조했습니다.

ⓒ제주의소리
감귤즙을 짜낸 후의 부산물로 보이는 대량의 감귤 찌꺼기가 굴착기가 파낸 구덩이 안에 파묻혔고, 그 옆에는 감귤을 담을때 사용되는 빈 플라스틱 컨테이너들(빨간 원)이 쌓여져 있습니다. ⓒ제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
2021-12-11 19:01:26
기사에 불법행위라고 버젓히 적혀있는데 몇몇 옹호 댓글들 이상하네요
118.***.***.197

걱정도팔짜 2021-12-10 22:13:31
감귤박과 파쇄목을 섞으면 훌륭한 후숙 퇴비가 됩니다
아마 무단 폐기하는 감귤로 오인하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농가에서 던저버리는 파찌감귤보단 훌륭한 퇴비를 만드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180.***.***.42

도민 2021-12-10 14:06:41
사진보니 파쇄목과 같이 거름으로 만드는것 같은데.. 파쇄목량을 보면 야적장 수준인데..
39.***.***.8

그러지말고 2021-12-10 11:01:34
햇빛에 바싹 말려서 거름으로 쓰면 될 거 같은ㄷ[
27.***.***.179

도민 2021-12-09 21:48:40
내가 지식이 없어서 물어보는데 단순 착즙후 남은 껍질등을 폐기물로 분류하는게 맞냐??
이걸 땅에 묻는건 폐기물 매립보다는 자원재활용 아닌가??
18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