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연동 공원에 지하주차장-탑동 고도완화 추진
제주 연동 공원에 지하주차장-탑동 고도완화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개발지구 6곳 지구단위계획 정비안 마련...도심지 주차장 확보위해 건폐·용적률도 조정
제주시 탑동 전경
제주시 탑동 전경

제주시 노후개발지구 내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고도완화와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원 내 지하주차장 건설 사업이 추진돼 실현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30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가 노후개발지구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 정비(안)을 제출해 조만간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심의 절차가 이뤄진다.

정비안은 준공후 10년 이상 지난 노후 개발사업지구 중 6곳의 지구단위계획을 현 시점에 맞게 수립하고 계획적 개발과 관리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대상지는 일도 택지개발지구, 연동 택지개발지구, 함덕 택지개발지구, 탑동 도시설계지구, 이도2 도시개발사업지구, 하귀1 도시개발사업지구 등 6개 지구 366만9581㎡ 규모다.

제주시는 2020년 9월 지구단위계획 정비를 위한 용역을 진행해 최근 정비안을 마련했다.

일도와 연동지구는 도시공원 지하에 주차장을 건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들 지역은 신규 공영주차장 조성이 사실상 어려워 어린이공원 지하에 주차장 건설을 추진한다.

이도2지구는 도심지 내 공유지 주차장의 복층화를 위해 현재 제한적인 건폐율과 용적률 기준 완화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졌다.

탑동지구는 지구 활성화를 위한 건축물 용도 등 정비가 핵심이다. 특히 탑동지구 일부 블록에 대해서는 현행 15m인 고도제한을 35m까지 높이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함덕과 하귀1지구의 경우 도시계획법 등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건축물의 용도와 건폐·용적률 정비가 계획안에 담겼다.

도시관리계획 정비안은 12월10일 예정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심의가 이뤄진다. 안건이 심의위를 통과하면 제주도에서 정비안에 대한 결정·고시 절차를 밟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접입가경이다,산북,ㅉㅉㅉ 2021-12-01 07:46:27
제주야말로,툭하면 고도제한완화에
대규모과잉난개발에각종인프라시설 과포화로당분간 사회간접시설 완전히 확충전까지 각종대규모건설 인허가 불허해야한다.앞으로38층드림타워로
인한,하수대란에,상하수도대란에, 오물대란,쓰레기대란,지하수고갈,일어날것이,뻔한데도,지금탑동앞바다에제주신항위한,대규모매립공사가추진중이고대규모스마트시티실증단지,국제해양관광도시,이호유원지,오라관광단지,산천단유원지,화북,도련,삼양대규모주택지구,오등동,동부공원시가화까지추진중이다.제주는각종인프라시설을 동시에확충은안하고,대규모,거대도시화에만,개발집중한결과제주에만(인구대비7:3)인구급증에자동차도급증하다보니,제주에만똥물에,주차전쟁에,교통대란,당연한거다.더이상도전역으로확대더큰피해나기전에제주야말로,대규모,개발인허가불허에대규모과잉,대규모난개발,전면 올스톱해야한다.제주환경문제에대한기본적인 인프라를,제대로갖추고난후에,제주도심으로각종개발사업재검토해도,늦지않다.
118.***.***.170

탑동 2021-11-30 17:39:48
탑동 고도완화는 어느 전문가의 구상인가요? 탑동으로 연결되는 중앙로의 교통량을 생각해 보았는지?
39.***.***.78

2021-11-30 15:13:09
우리동네 도의원은 뭐햄서 이런거나 땡겨오지않앵, 선거공약에 공영주차장 이서시멍
112.***.***.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