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선임 놓고 ‘말썽’
서귀포시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선임 놓고 ‘말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의소리] 담당 공무원이 사무국장 합격 논란...탈락자가 언론플레이 지적도

제주의소리 독자와 함께 하는 [독자의소리]입니다.

10만 서귀포시 자원봉사자 컨트롤타워인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선임을 놓고 개운치 않은 말썽이 일고 있습니다.

서귀포시 자원봉사센터는 5월31일 사무국장 공개채용 결과, 서귀포시 6급 현직 공무원인 강모씨를 최종 합격자로 발표했습니다.

자원봉사센터는 센터장이 있지만 무보수 명예직입니다. 사실상 상근하는 사무국장이 사무국 및 소속 직원 평가 및 인사관리, 사업 계획 수립 및 운영, 자원봉사단체 육성 및 지원 등의 업무를 총괄합니다.

현 사무국장이 오는 6월30일자로 정년 퇴직함에 따라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5월20일 사무국장 채용 공고를 냈습니다. 

이어 지난달 27일 원서접수 마감이 끝나자마자 서류심사를 진행했고, 다음날인 28일 면접을 거쳐 31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는 등 대부분 과정을 속전속결로 처리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무국장 채용 과정에서 특정인에 대한 '내정설'이 돌았고, 실제로 최종 합격자는 현직 공무원 신분인 강모씨로 결정 됐습니다.

문제는 사무국장에 합격된 공무원 강씨는 현재 자원봉사센터를 담당하는 부서의 실무 팀장을 역임했고, 명예퇴직도 신청하지 않은 채 현직 신분으로 최종 합격됐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선임을 놓고, 센터와 서귀포시가 '짬짜미'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10년 동안 자원봉사를 해 왔다는 A씨는 "수억원의 자원봉사센터 예산을 지원하는 담당 공무원이 현직 신분으로 사무국장에 지원해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한 심사 과정을 거쳐 합격했다"며 "이 공무원은 2~3개월 전부터 자기가 센터 사무국장으로 간다고 대놓고 얘기하고 다녔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원봉사센터 관계자는 "센터 사무국장 채용 과정에 큰 문제는 없다"며 "심사위원 6명이 공정하게 심사했고, 일부 인사가 문제 제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에 합격한 공무원이 센터를 담당했던 것은 맞다"면서도 "명예퇴직 신청기간이 6월10일이어서 그 전까지 신청하면 6월말까지 퇴직처리를 할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사무국장 최종 합격자인 공무원 강씨는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지만 자격 문제는 전혀 없고, 면접 심사과정에서도 자원봉사센터 개혁과 비전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며 "명예퇴직도 31일 신청했다. 지금 서귀포시 자원봉사센터는 직원들간 고소.고발 등 불협화음을 내는 등 난맥상에 있다. 언론플레이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사무국장으로 가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7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70

나도 제주사람 2021-06-08 13:30:45
아래 제주사람님
제대로 알고 댓글다시길...
무보수 아니고
공무원 출신이 해도 되지만
현직에 있으면서 응모해서
선정된후에 명퇴신청한다는게
제대로 된 공무원이라면
할수없는 일입니다.
울삼춘 공무원인디.
유관기관에 자녀들 공채시험도 못보게헙디다..
실력으로 합격해도
구설수에 오른다고...

하물며 당사자가 이런 짓을..
이 한사람의욕심으로
서귀포시정 쓰레기라는 소리나오게 만들고
시장 음주운전 경력까지 소환되고
임명당시 노조 지지성명 했던 일 소환되고
공무원들 통째로 욕먹게 만들고

이게 뭐우꽈...ㅉㅉㅉ
118.***.***.156

제주사람 2021-06-08 11:24:26
머가 문제죠? 공무원 출신이 하면 안된다는법 있나요? 그것도 무보수 봉사직인데?
223.***.***.132

귀포인 2021-06-07 14:55:18
후속 취재 기사보도 안하고 제주의소리 뭐햄수가?
39.***.***.77

동홍리 2021-06-06 04:14:42
후속 취재 기사보도 바랍니다. 제주의소리 무사 일 안하나요
223.***.***.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