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가치 “해군기지 문제 돈으로 덮은 국가폭력”
제주가치 “해군기지 문제 돈으로 덮은 국가폭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는 31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강정마을회 간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에 대해 논평을 내고 "해군기지 건설과정의 절차적 타당성에 대한 문제와 그 과정에서 발생했던 폭력과 인권 유린에 대한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지 않고 돈으로 덮어 버리는 또 다른 모습의 국가 폭력"이라고 성토했다.

제주가치는 "강정마을에는 5100일이 넘는 시간 동안 평화와 인권을 외치며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살아가고 있고, 많은 도민들은 긴 시간 동안의 갈등이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통해 조금이나마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국가와 제주도는 이들의 목소리는 배제하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만을 강정마을 주민으로 인정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어느 부위에 상처가 났는지 제대로 진단하지 않고 살갗만 덮어 꿰매는 이 행태는 결국 도민사회를 갈등의 소용돌이 속에 곪아 터지게 만들 것"이라며 "이미 해군기지에 찬성하는 마을 주민들은 반대하는 자신들의 이웃을 외부 세력으로 규정하고 마을을 떠나라고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추진하는 상생선언은 갈등을 해소하기는커녕 상처만 덧내고 있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갈등을 부추기고 상처를 덧내는 거짓 상생협약을 중단하고 국가 차원의 공식적인 진상규명과 진정성 있는 사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주도와 도의회가 적극 앞장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돈더달라고? 2021-06-01 00:41:33
개인보상+지역보상+단체지원에 솔직히 돈 많이 받았잖아~
182.***.***.150

도민 2021-05-31 22:51:13
국가폭력? 웃기고 자빠젓네 폭력은 전국구 반정부투생 육짓놈 직업데무꾼들과 이놈들과 놀아난 토착 데모꾼들이 폭력집단이지 국가가 무슨 폭력를 썻나?
12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