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외제차 투자 사기 피해자들 “눈덩이 피해 막아달라” 호소
제주 외제차 투자 사기 피해자들 “눈덩이 피해 막아달라”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200여 명, 피해액수만 600억 원 추정…사기 차량 범죄 연루 의혹도
ⓒ제주의소리
제주서 외제차 수출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이 22일 신속한 수사와 강력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의소리

수백억 원대 외제차 수출 투자 사기 피해자들이 적극적인 경찰 수사와 사기 범죄 연루자들에 대한 강력 처벌을 요구했다.

50여 명 가까이 모인 피해자들은 22일 오전 9시 30분께 제주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또 회견 과정에서 자신도 모른 채 사기당한 차량이 팔려나가고 차량 내부에서 마약이 발견되는 등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제주경찰청은 지난 9일 외제차 수출 투자금 명목으로 돈을 가로챈 사기 혐의로 A씨 등 2명을 붙잡아 조사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 2명은 60개월 할부로 외제차를 대신 사주면 할부금을 대납해주고, 차를 해외에 팔아 차익금 2000여만원을 지급하겠다면서 투자금을 갈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자신이 피해자라고 밝힌 강연수(가명) 씨는 “수출을 기다리고 있던 내 명의 차량이 서울 천호동에서 사고가 났는데 운전자는 도망가고 차량에서는 마약이 발견됐다”라며 “단순 사기 피해를 넘어서 범죄 행위에도 연루되는 등 심각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참고인 조사를 하지 않고, 목소리를 들어주지 않는 등 적극적인 수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하루빨리 범죄자들을 구속해서 증거인멸을 막고 더 큰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서 외제차 수출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이 22일 신속한 수사와 강력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의소리

이어 피해자들은 호소문을 통해 제주 지역사회 특성을 이용해 벌인 교활한 범죄라며 생계와 목숨이 달린 심각한 문제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A씨 일당은 폐쇄적인 제주 지역사회를 이용해 합법적인 무역회사에서 중고 자동차를 수출한다며 피해를 유인했다”라며 “지인의 지인으로 이어지는 등 꼬리를 문 사기 행각으로 가족 단위 피해도 발생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피해자들은 차량 월 납입금과 보험료, 재산세, 과태료 내역 등 모든 비용을 책임지고 있어 시간이 지체될수록 피해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라면서 “본인 동의 없이 신분증 사본으로 차량이 다른 사람에게 이전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또 “내 명의로 돼 있으니 함부로 바꿀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니 속을 수밖에 없었다. 차량 할부금도 대납해주니 믿고 지인에게 소개해주기도 했다”라며 “이렇게 속은 피해자 중 한 사람은 가족 전체가 차량 12대를 구매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A씨 일당이 불법 편취한 차량은 대부분 대포차로 운행되고 있어 수사가 지체될수록 금전적, 정신적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며 “피해차량을 수배하고 A씨 일당들을 빨리 검거해 더 이상의 피해를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A씨 등 2명은 중고차를 해외로 판매할 경우 관세가 면세·감경돼 차량 1대당 20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아직 잡히지 않은 중요 피의자 B씨(53)를 쫓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6
2021-08-28 16:07:46
사기꾼들깜빵에서못나오게해야되니다
참 ㅡㅡㅡㅡ
106.***.***.32

게난 2021-03-24 00:42:31
ㅋㅋㅋ X근마켓에 봐도 개인렌트 한다는놈들 쳐많더만 이런거나 잡아주지 어휴...돈벌젠 개인렌트 맡겼당 차 대포차 되고 날라가고 ㅋㅋ 불법이라 어디강 신고도 못하고 선량한 피해자인척 오지네.. 역겹다
112.***.***.229

도민 2021-03-23 17:22:18
근데 저 사람들을 피해자라고 하기도 좀......
125.***.***.204


도민 2021-03-23 12:41:50
돈 벌겠다고 눈이 멀었구나, 잘큰다리 허당 세상에 공짜는 없딘
223.***.***.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