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찾은 강정주민들 "해군관함식 유치 중단하라"
청와대 찾은 강정주민들 "해군관함식 유치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반대주민회-군사기지범대위 등 "시대착오적 해군 관함식 반대" 청와대 시위

2.jpg
▲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등이 17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해군 국제관함식 유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해군이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의 개최지로 제주해군기지를 낙점한 것과 관련,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과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등이 청와대를 찾아 관함식 유치 중단을 촉구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등은 17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해군의 국제관함식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해군은 지난 3월 23일 강정마을회에 국제 관함식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갈등 해소'를 위한 차원에서 관함식을 개최할 것이며, 마을에서 반대한다면 기존에 해왔던 대로 부산에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로 인해 마을 갈등이 심각한데, 관함식 유치를 묻는 것 자체가 또다시 찬반 갈등을 불러올 것'을 염려하며 관함식 유치 반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대규모 군함의 정박으로 인한 어장 오염과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로 인해 제주도가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한 점도 관함식 유치를 반대하는데 결정적인 이유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그럼에도 해군은 막상 주민들이 반대 의사를 표명하자 '마을의 의견을 물어본 것일 뿐'이라며 마을 주민을 개별 접촉해 관함식 유치를 회유하고 다녔다"며 "이는 11년 전 소수의 주민을 회유해 다수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강행된 해군기지 유치 과정과 똑같았다. 마을총회 결과를 몇몇 주민을 회유해 뒤엎는 일이 과연 강정마을의 상처를 치유하고 상생을 도모하는 일인가. 아니면 상처를 들쑤시고 갈등을 조장하는 길인가"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마을 주민들은 무엇보다 진상규명과 주민들 간의 갈등 회복을 염원하고 있다. 또 다시 주민들의 의사에 반해 국제 관함식이 강행되는 것은 해군기지로 인해 고통을 겪는 강정 주민들의 마음에 두 번 대못을 박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해군의 생색내기용 행사로 주민들의 아픔은 치유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태평양 핵항공모함, 핵잠수함, 순양함 등의 각종 군함이 제주해군기지에 모여 사열을 하고, 함상 오찬을 하며, 함정 공개를 통해 각종 군사 장비와 시설을 홍보하는 이 행사가 도대체 주민들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는 해군이 진심으로 지역 주민의 아픔에 함께하기보다 돈 몇 푼으로 이 마을 사람들의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일을 저지르고 있다는 점을 참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는 전 세계적으로 평화의 시대를 다시 쓰고 있다. 전 세계의 눈과 귀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모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온 국민이 평화체제를 한 목소리로 염원하고 있는 이때, 국민의 귀중한 세금 약 36억원을 들여 군사력을 과시하기 위해 군함을 사열하고 함포를 쏘는 국제 관함식은 세금 낭비이며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제주도정에 대해서도 "수 차례 강정마을 갈등 해소와 공동체 회복 노력을 공언했던 원희룡 지사는 강정마을회의 결정을 존중해 해군의 국제 관함식 강행방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의 확고한 반대 입장에도 국제관함식이 강행된다면 갈등은 또 다시 증폭될 것이 자명하다"며 "이에 대한 책임은 주민들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해군과 원희룡 제주도정, 문재인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기회는 찬스~?! 2018-07-19 21:43:23
데모꾼들 건수 없어 무료하던 중
잡았넴요 한 건~ㅋㅋ..@
117.***.***.184

제주망신~~ 2018-07-19 12:22:15
저사람들 해외로 추방시킬 방법이 없나?
청와대에 청원하면 되나?
223.***.***.159

도민 2018-07-18 13:28:12
하는짓들이라곤, ㅉㅉ
제주도민이라는 내자신이 쪽다팔렴수다.
도대체 그렇게 해서 이득이 뭔데마씸????
175.***.***.131

힘센놈장땡 2018-07-18 12:05:29
힘센 친구한테는 주변 나쁜 애들이 찝적 대지 못하지만 힘약한 친구는 힘센 애들에게 삥뜯기고 빵셔틀 해야 한다.
힘없이 평화가 유지된다고? 세계최강 미국에게 찝적대는 나라가 있던가?
짱개국 한번 봐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주변 약소국들에게 어떻게 하고 있는지
122.***.***.239

아 진짜 2018-07-18 10:04:14
군대가 군사기지가 없어도 평화가 유지된다고
굳게 믿는 사람들

이런 부류의 인간들에게는 어떤
대화도 안통함

근데 너희들 진짜 궁금한게 일 안해도
저런거만 하믄 먹고사는거냐?

뭐해서 먹고사는거냐??

남들은 뼈빠지게 일해서 겨우 입에 풀칠하는데
2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