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논란' 제주대 교수 "아픔 겪은 학생들에 사과"
'갑질 논란' 제주대 교수 "아픔 겪은 학생들에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지난 18일 제주대학교 본관 앞에서 '갑질논란'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고 있는 해당 학과 학생들. ⓒ제주의소리
"목표지향적 사고방식 집착, 학생과 소통하지 못한 불찰...대학당국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

'갑질 논란'에 휩싸인 제주대학교 모 학과 전공 교수가 결국 고개를 숙였다.

A교수는 19일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사과 및 입장표명문'을 통해 "아픔을 겪은 모든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A교수는 "저는 1980년대에 대학과 대학원을 다니며 예술계에서의 도제식 교육을 오랜 기간 동안 받은 사람"이라며 "그로 인해 대학의 교수가 된 이후에도 제가 배워온 방식을 당연시 해왔고, 저 또한 일종의 '스파르타식 교육'을 선택하는 것이 지방대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이며, 그 성과를 기반으로 제자들의 진로를 넓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나름의 목표를 이뤄가고 있다고 감히 자부했던 것과 달리, 시대가 변한 작금의 현실에는 제가 선택했던 교육 방식이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됐다"면서 "결국 저의 불찰과 정제되지 못한 언행으로 인해 깊은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진심 어린 마음으로, 사죄하는 심정으로 저의 입장을 표명한다"고 했다.

그는 "목표 지향적, 목표달성적 사고방식에만 집착하다 보니, 정제되지 않은 언어나 행동으로 인해 과정에서의 윤리에 어긋났던 것이라 생각되고, 제자들을 대하는 데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A교수는 "사소하다고만 여겨 개인적인 일들을 부탁하는 것이 권력 남용 및 소위 '갑질'로 인식됨을 빨리 인지하지 못한 점, 학생들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말하고 행동했던 점 등 모든 불찰은 온전히 저의 탓"이라고 말했다.

또 "교육진행 과정에서 학생들과 지도교수 각각의 고충을 전달해 온 중간 매체와의 소통에 있어서도 많이 부족했다. 여기까지 오기 전에 미리 학생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애로사항 등의 요소를 찾아서 제가 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어야 했는데도 그러지 못했다"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아픈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것 또한 저의 불찰"이라고 했다.

A교수는 "저를 둘러싼 모든 의혹은 교내 인권센터 등 일련의 강도 높은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힐 것이며, 이후의 과정에 있어서도 일말의 거짓 없이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해당 학과 학생들은 A교수로부터 수 년 간 폭언과 성희롱을 당했다며 '수업 거부'에 돌입한 바 있다.

학생들은 제주대측에 △해당 교수의 즉각적인 수업 배제와 평가 제외 △교수와 관련 교수진들로부터 학생을 보호할 것 △해당 교수가 사실을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할 것 △회유와 압박을 그만두고 확실한 진상조사를 실시할 것 △해당 교수의 파면 등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4
Fitflop Flower Sandals 2018-07-08 12:28:44
This design is spectacular! You obviously know how to keep a reader amused. Between your wit and your videos, I was almost moved to start my own blog (well, almost...HaHa!) Great job. I really loved what you had to say, and more than that, how you presented it. Too cool!
Fitflop Flower Sandals http://www.fitflopssaleclearanceuk.com/fitflop-flower-sandals-c5.html
185.***.***.211

졸업생 2018-06-22 14:48:48
수퍼갑질 교수야 그동안 도제식 갑질하느라
욕 많이받다. 들가라~ 멀리 안가마~
211.***.***.100

A교수는 2018-06-22 03:43:07
제주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전성수 교수.
112.***.***.58

희망 2018-06-21 18:17:39
제대교수님들..연구 열심히 하시고 학생들 사랑해주세요...술도 적게 드시고 주말에도 열심히 연구해서 세계적 대학으로 만들어주세요...
211.***.***.167

이뚱 2018-06-20 20:58:59
사과문 하나로 끝내지 마시고
우리아이들이 꿈을 펼칠수 있게
학교에서 도움을 주세요
22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