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태환 시장 9시간30분 마라톤 조사
검찰, 김태환 시장 9시간30분 마라톤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시장 “압력 행사 아니다” 혐의부인...담당 공무원과도 대질

현대텔콘 비리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조사를 받은 김태환 제주시장이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30일 오후2시 제주지방검찰청 청사에 도착한 후 4층 조사실에서 9시간30분에 걸친 마라톤 조사를 받은 김태환 시장은 검찰이 제시한 포괄적 뇌물수수혐의와 직권남용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김 시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입증키 위해 준공허가 당시 제주시상하수도 사업소장이었던 김성현 서귀포부시장과 김 시장을 대질 신문했으나 김 시장은 오폐수처리시설 원인자부담금을 내겠다는 각서를 받은 후 준공허가를 내주도록 한 것은 적극적인 행정행위라며 검찰의 주장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금까지 김태환 시장에게 제기됐던 각종 의혹에 대해 전면적인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대텔콘 사업자로부터 받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뇌물수수 의혹과 김 시장의 지인 2명이 대신 납부한 것으로 확인된 오폐수처리시설 원인자부감금 2억2700만원의 대납에 대해서도 포괄적 뇌물수수 혐의를 두고 추궁을 벌였으나 김 시장은 이에 대해 강력히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시장에 대해 9시간30분에 걸친 마라톤 조사를 벌이면서 대부분을 김 시장의 직권남용 혐의에 수사의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대텔콘이 오폐수처리시설 원인자 부담금을 납부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준공허가를 처리해 준 것은 김 시장이 담당 공무원들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기 때문이 아니냐며 이에 대해 집중적인 추궁을 벌였다.

검찰은 당초 실무부서에서는 원인자부담금을 내지 않아 준공허가를 내 줄 수 없다고 판단했으나 김 시장이 “재검토 해보라”고 말해 결국은 준공허가가 난 게 아니냐며 그 동안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진술을 토대로 김 시장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 주력했다.

검찰은 특히 이 과정에서 ‘시장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진 당시 제주시상하수도사업소장을 맡았던 김성현 서귀포시 부시장과도 대질신문을 벌여 김 시장을 강하게 압박했다.

김태환 시장은 2001년5월 준공허가 당시 국가적 IMF 사태를 맞아 경제활성화가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었으며, 준공허가 처리가 안될 경우 입주자들이 은행으로부터 대출과 저당권 설정 등을 하지 못하게 돼 피해가 우려 돼 관련부서의 검토의견에 따라 준공허가를 내주게 된 것이라며 직권남용 혐의를 적극적으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시장은 현대텔콘 준공일보다 5개월 앞선 지난 2001년 1월에도, 신축된 제주시 일도동 서반아파트가 원인자부담금을 내지 못해 준공허가도 받지 못한 상황에서 건설업자가 부도가 나 연쇄 피해가 우려되자 선 분양 후 일차적으로 부담금을 납부하겠다는 각서를 받은 후 준공처리 해 준 사례가 있다며 현대텔콘의 준공허가도 적극적인 행정행위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태환 시장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후 이날 밤 11시35분에 김 시장을 돌려보냈다.

검찰청사를 나 온 김 시장은 자신을 기다리던 제주시청 일부 공무원,그리고 친척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 후 집으로 돌아갔다.

검찰은 김 시장에 대한 조사를 검토한 후 조만간 기소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
한라산 2004-03-31 17:30:39
떳떳하게 잘못된부분을 시인하는 모습이 시민이 바라는건데..
중앙정치인같이 물들어서.. 아니다 란모습 제주인으로서 다소 창피한 모습이네요..
127.***.***.1

돌곰 2004-03-31 13:32:05
양로원이나 고아원에는 얼마나 기부 하셨습니까? 제주시민임을 부끄럽게 하지말라!
127.***.***.1

행정행위 2004-03-31 11:46:23
법대출신은 다르네요.

모든행위는 적극적 행정행위로 물타기를 교묘하게 하네요.

그럼 세상에 걸려들 사람은 아무도...

그런 시장은 나도 하겠다.

이거원! 참 참 참
127.***.***.1

부조금(?) 2004-03-31 11:25:05
앞으로는 장남 부조금으로 대신납부하십시요.

왜! 지인을 끌어드립니까.
127.***.***.1

앞으로는 2004-03-31 11:21:01
앞으로도 계속 현대텔콘 같은 화사기 제주시에서 나오면 제주시 경제충격을 고려해서 지인을 통하여 대신 납부하세요.

그렇게 계속해주다 보면 제주시 금고는 곧 거덜날 겁니다.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