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기자다
사자성어 책자 출판으로 노인사회 위상 높이자
icon 정신종
icon 2021-02-23 16:41:09  
첨부이미지

사자성어(四字成語) 출판으로 배우는 삶의 교훈

- 팔순의 노인회장이 사자성어 발췌본을 엮어내다 -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로부터 전해지고 있는 격언들은 하나도 버릴 것이 없이 곱씹어 봐야 할 우리 삶의 지혜임으로 "속담으로 익히는 사자성어" 를 엮어내 관내 복지관, 경로당 실버들에게 배포하면서 배우는 삶의 교훈을 삼게 하고 있다.

지난 22일 보내온 사자성어 교재내용을 검토한 바에 의하면 성산읍 고성리 출신, 제주시내 일도2동 거주, 오문호(, 84)씨는 요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지구촌을 공포속에 몰아가고 있는 이때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 또 확진자가 나오지 않을까하면서 뉴스 보는 게 겁이 날 정도라고 말하고 하루빨리 이 공포속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뜻이 좋은 사자성어 명언 모음을 발취해 출판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하룻밤 꿈처럼 짧은 청춘을 뒤로하고 어느새 불혹의 나이가 되어 앞날을 바라보면 아직도 살아갈 날이 많기에 하루하루를 감사하게 생활하면서 이 글을 통해 힘들고, 어렵고, 삶의 회의를 느끼는 실버들에게 한 줄기 희망의 빛이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러두기에서 사자성어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용어를 우선으로 하였으며 그 외에도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되면 발췌하였고 이 교재는 단순히 암기를 떠나 한번만 보아도 근본적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하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는 이 교재 출판소식을 외부에 알림을 주저하면서 사자성어는 짧은 어구지만 그 속에는 선인들의 지혜가 들어 있어서 우리가 배워야 할 인생의 참 의미가 담겨 있으므로 동네 실버들에게 다소나마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교재는 173쪽에 달하는 지면에 가나다순으로 814가지의 사자성어를 실었다.

그런데 그는 중등교장 직으로 정년퇴임을 맞이한 후 월간 문예사조에서 시, 수필부문으로 등단했으며 현재 한국공무원 문인협회 제주지회장, 대한노인회제주시지회 일도2동 노인회장,남북통일운동 국민연합 제주특별자치도 일도2동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일도2동 거주 정신종 보냄

연락처 : 010-8663-3975

 

2021-02-23 16:41:09
175.207.202.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